애드센스 무효트래픽(무효클릭)이 발생했을 때 어떻게 대응하는 게 최선일까?(실제 경험을 바탕으로)
무효 클릭이 발생하여 힘들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헛수고를 했던 경험을 바탕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누군가에게 자그마한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 간절합니다.
구글 애드센스 무효트래픽은 블로거에게 가장 큰 문제 중 하나이며, 해결하기도 어렵습니다. 구글은 시스템 악용을 막기 위하여 특정 무효 클릭의 발생 원인이나 IP 주소 등 구체적인 정보는 운영자에게 절대 제공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답답할 수밖에 없으며 운영자가 할 수 있는 것이 많이 없는 것처럼 느껴집니다.
그럼에도 이에 대한 포스팅을 작성하는 것은 전혀 도움이 안 되는 것에 시간을 허비하지 않도록 돕기 위함입니다. 필자는 갑자기 수백 개의 무효 클릭이 발생하여 제한을 당했다가 다시 광고 게재율이 올라오면 또다시 무효 클릭 공격을 받아 광고가 제한되는 것이 수개월 째 반복되고 있습니다.
글만 작성하다가 무효 클릭을 당했을 때는 화가 났지만 일회성으로 지나갈 것으로 생각되어 소극적이었습니다. 본업이 바쁜 것도 큰 영향을 주었고요. 두 번째 당할 때부터 방법을 강구하기 시작했는데, 돌이켜 보니 엉성했습니다. 또한 솔직하게 말해 관련된 글을 검색해 보아도 원론적인 글이 대부분이었습니다. 계속되는 무효 클릭으로 이제 실제적인 도움이 되는 것을 기록해 보겠습니다.
1. 특정 시점에 수 백개의 의도적인 무효 클릭이 발생하면, 즉시 발생한 시간, 지역, 무효 클릭수 등을 파악하시기 바랍니다. 캡처를 해놓거나, 애널리틱스가 연결되어 있다면 무효 클릭이 발생한 지역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2. 억울하게 무효 클릭을 당했는데, 이러한 사실을 어떻게 구글에 알려야 할지 막막하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답답해서 구글 서울 지사를 찾아가려고 했는데, 경험자의 말에 의하면 별 도움이 안 되었나 봅니다.
필자는 애드센스에 있는 의견보내기를 했는데, 나중에 알고 보니 이곳은 사용 중에 불편한 것을 해결하기 위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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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구글 서치 콘솔의 의견보내기 |
또한 정책 위반 이의신청 양식을 작성하는 것도 도움이 안됩니다. 광고 제한 상태에서는 이 양식을 작성해 보내면 즉시 구글에서 더 이상 조치를 취할 수 없다는 메일이 회신됩니다. 또한 구글 커뮤니티에 글을 남기는 별로 도움이 안 됩니다.
기억하셔야 하는 것은 안타깝지만 애드센스에서 공식적으로 안내하는 무효 트래픽에 대응하는 방법은 "게시자가 알아서 처리하세요."에 가깝습니다.
그래도 가만히 있는 것보다는 구글에 알려야 하지 않을까요? 그렇다면 "무효 클릭 문의 양식"을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무효 클릭 문의 양식 작성하기
3. 그러면 무효 클릭 문의 양식에 어떤 내용을 담아야 좋을까요?
내가 무효 클릭을 하지 않았는데, 억울하고 답답하다고 하는 것은 의미가 없는 듯합니다. 구체적인 정황 증거를 제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무효 클릭이 일어난 시점과 장소 무효 클릭의 개수 등을 기록하고 , 혹시 무효 클릭을 발생시킨 IP 주소 등 알 수 있으면 구체적인 정보를 기록하십시오.
그리고 이러한 정보가 부족할 경우, 이런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운영자가 어떠한 노력을 취하고 있는지, 또한 앞으로 어떻게 노력할 지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기록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좀 더 자세한 내용은 다른 포스팅을 통해 말씀드리겠습니다.
그렇다고 너무 기대는 하지 마세요. 이런 이의신청을 해도 아주 특이한 경우가 아니면 반응하지 않고, 이의신청을 해서 빠른 시일 안에 해결되는 경우도 매우 드물다고 합니다.
4. 무효 클릭 코드를 넣어 설정하는 것도 좋습니다. 무효 클릭 코드 검색하여 설정하는 것은 약간의 도움이 됩니다. 경험상 이런 코드를 넣었더니 무효 클릭의 개수를 줄이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보다 자세한 것은 별도의 포스팅을 통해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주의사항도 아셔야 합니다. 구글의 인공지능 제미나이에게 물어봤더니,"Google 애드센스의 공식 입장은 "게시자가 직접 무효 클릭을 필터링하거나 차단하는 코드를 구현해서는 안 된다"는 것입니다. 무효 트래픽 감지 및 필터링은 전적으로 Google의 자동 시스템이 담당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라고 반응합니다. 필자도 몰랐던 사실인데,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5. 그런 다음 구글에서 운영자의 블로그가 건강하고 정상적인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다고 판단할 만한 환경을 만드는 데 집중하라는 것입니다. 블로그로 유입되는 트래픽의 '소스'와 '품질'을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그리고 기다림의 미학이 필요합니다. 광고 제한이 짧게는 몇 주, 길게는 몇 달 이상이 소요될 수도 있으니 인내심을 가지고 양질의 포스팅을 하면서 기다려야 합니다.
아마 이 포스팅을 읽는 분들은 광고 제한을 당하신 분들이 대부분이실 것 같습니다. IP 주소를 어떻게 알아내고, 도대체 어떠한 조치를 취해야 하는지 막막하실 것 같네요. 이 부분에 대해서는 다음 포스팅을 기대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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